캄보디아, 여행하기 안전한 나라인가? (치안, 정치적 상황, 교통, 병원시설 등)
최근 연이은 캄보디아에서의 사건 사고로 인해 캄보디아 여행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고 있다.
목차
1. 치안 및 범죄율
2. 정치적 상황
3. 건강과 안전
4. 지뢰
5. 교통편
6.문화적 고려사항
7. 캄보디아 병원 시설 및 안정성
1. 치안 및 범죄율
캄보디아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국가이지만 다른 여행지와 마찬가지로 늘 주의를 기울이고 특히 붐비는 지역과 관광 명소에서는 항상 소매치기나 가방 날치기와 같은 사소한 범죄를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오토바이 택시인 툭툭이나 혼잡한 지역에서 휴대폰 등을 도난당할 수 있으며, 간혹 착용 중인 귀금속 등도 도난당할 위험이 있다. 손가방이나 핸드폰은 물론 고가의 귀금속 등을 눈에 띄게 착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2. 정치적 상황
캄보디아는 최근 정치적으로 안정적이지만, 현지 정치 상황과 발생할 수있는 잠재적인 시위 및 단체활동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항상 얻는 것이 좋다.
3. 건강과 안전
캄보디아로 여행하는 동안 표준 건강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캄보디아를 여행할 시 필요한 백신 접종에 대해 항상 최신 정보를 얻고 특정 지역에서 뎅기열과 말라리아와 같은 모기가 매개하는 질병을 예방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수인성 질병을 피하기 위해 항상 뚜껑이 열리지 않은 생수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4. 지뢰
캄보디아의 전체 지뢰 수는 크게 감소했지만 일부 농촌 지역과 외딴 지역에는 여전히 폭발하지 않은 무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경로를 이용하고, 가이드없이 미지의 영역에 발을 디디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5. 교통편
대중교통, 특히 오토바이 택시(툭툭) 또는 로컬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신뢰할 수 있는 허가된 운송 서비스를 늘 이용하도록 한다. 캄보디아에서 교통사고는 드문 일이 아니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6.문화적 고려사항
캄보디아의 문화를 존중하기 위해 캄보디아의 현지 습관, 전통, 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좋다. 다른 나라와 지역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사원이나 종교 시설을 방문할 때에는 현지 문화와 예절에 맞는 복장을 하도록 한다.
7. 캄보디아 병원 시설 및 안정성
캄보디아에는 다양한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립 및 사립 병원이 혼합되어 있다. 프놈펜 및 씨엠립과 같은 주요 도시에는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이 있지만 농촌 지역에서는 의료 시설의 품질과 가용성이 더 제한적일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캄보디아는 의료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제한된 자원, 낙후된 인프라, 특정 지역의 의료 인력 부족 등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다. 일부 병원은 어느 수준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지만, 그 외 병원들은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물론 가능하다면 평판이 좋은 병원과 진료소에서 경험이 풍부한 의료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캄보디아에서 잘 알려진 병원으로는 프놈펜에 있는 칼메트 병원과 크메르-소비에트 우호 병원, 씨엠립에 있는 왕립 앙코르 국제 병원 등이 있다. 이 병원들은 양질의 진료를 제공한다는 평판 때문에 외국인과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병원들이다.